본문 바로가기
리뷰/책

디지털로 생각하라 - 생각이 안나면 사례만 기억하자

by 대디동동 2024. 1. 19.
728x90

안녕하세요. 대디동동 북 리뷰 시간입니다.

 

대부분 디지털 도서를 통해서 독서를 하지만, 간만에 종이책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그 책은 바로 신동훈, 이승윤, 이민우 님의 "디지털로 생각하라"입니다.

 

카카오, 네이버 등 국내 기업뿐 아니라, 넷플릭스, 아마존, 에어비엔비 등 해외 기업의 성공 사례를 통해서

디지털화, 데이터화에 대한 절박한 필요성을 안내해 주는 내용입니다.

 

태생적으로 IT 기업이었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등이 현재 시장에서 절대 1등을 지켜 내고 있듯이,

1등만이 모든 것을 다 가져가는 승자 독식의 시대가 열려 있어 뒤쳐지는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현실을 직시하고 발빠른 2등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듯합니다.

 

 
디지털로 생각하라
디지털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기업은 무엇이 다른가? 미국과 한국의 교수들이 전하는 디지털 전환의 9가지 법칙 코로나19가 가져온 ‘사회적 단절’로 모든 인류가 디지털 기술에 적응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 원격의료, 화상회의, 비대면 서비스 등 전 사회적인 디지털화 흐름은 우리의 일상을 바꾸어놓은 지 오래다. 아마존이나 구글처럼 디지털을 입에 물고 태어난 기업들은 기존의 산업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그렇다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모두에게 필요한 약일까? 디지털과 무관한 전통적 기업이라면? 데이터와 기술을 갖추고도 디지털화에 고전하는 대기업이라면? 조직에 속하지 않은 자영업자와 개인이라면? 경영전략, 마케팅, 호텔경영학이라는 서로 다른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연구해온 저자들은 경영환경의 변화와 함께, 조직과 마케팅,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흥미로운 국내외 사례와 현실적인 솔루션에 기반한 ‘디지털 전환의 9가지 법칙’은 기업의 경영자, 구성원, 자영업자는 물론, 예비 창업자와 커리어를 고민 중인 사람들에게 각자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로드맵이 되어줄 것이다.
저자
신동훈, 이민우, 이승윤
출판
북스톤
출판일
2021.02.10

목차

더보기

프롤로그 | 삶의 모든 것이 디지털로 옮겨가는 대변혁의 시대

1부. 당신이 DT를 알아야 하는 이유 : 디지털 전환이 불러올 경영환경의 변화

트렉터가 아니라 솔루션을 판다
DT가 산업을 집어삼킨다
한계비용 제로의 시대
데이터와 기술이 없으면 혁신도 없다
진입장벽이 사라진다
관련 다각화의 기준이 달라지고 있다
2위는 의미 없다
디지털 네이티브가 아니어도 디지털 전환은 가능하다

2부. 디지털 전환의 9가지 법칙 : DT 시대의 혁신전략

법칙 1. 디지털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재정의하라 ·
최고의 피자회사에서 최고의 피자배달회사로
고객이 가져가는 가치를 새롭게 제안하라

법칙 2. 자신만의 강점을 디지털로 극대화하라
오프라인은 비용이 아니라 거점이 될 수 있다
서비스의 가치를 디지털로 배가한다

법칙 3. 데이터의 가치를 재평가해 주도권을 확보하라
독점된 정보를 공개해 가치를 만든다
디지털 전환으로 유통채널을 혁신한 나이키
작아도 우리에게만 있는 데이터로 승부한다
모을 수 없으면 구매하라

법칙 4. 혁신적 기술 대신 고객경험의 혁신에 집중하라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공간을 재창조한 디지털 마법
데이터를 어떻게 꿰어서 보석을 만들 것인가
구글의 기술로 즐거움을 배달하는 버거킹
디지털 전환 시대에 통하는 고객경험은 무엇인가

법칙 5. 끊임없이 움직이는 고객을 디지털로 록인하라
디지털 기술과 채널, 콘텐츠의 바다에서 유목하는 고객을 붙잡아라
DT 기반 구독서비스로 추격을 따돌린다
디지털 통합 플랫폼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든다
디지털을 결합해 제품이 아닌 경험을 파는 베스트바이

법칙 6. 디지털 전환을 함께할 파트너를 찾아라
DT 파트너십으로 파괴적 혁신자들을 막아낸다
DT 파트너십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든다
전략적 협력으로 모빌리티 혁신을 이룬 자동차 업계
디지털 시대에 전략적 파트너십은 혁신과 경쟁우위의 원천

법칙 7. 커뮤니티에 기반한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라
커뮤니티를 팬클럽으로
신뢰성이 네트워크 효과를 증폭시킨다
디지털 시대, 핵심은 커뮤니티 비즈니스
기업 주도형 시스템이 아니라, 사용자의 교감으로 성장하는 비즈니스
진정성 있는 커뮤니티 모델로 콘텐츠 기반 네트워크를 만들어라

법칙 8. 소비자를 크리에이터로 만들어라
상상하는 대로 만들어드립니다
폐쇄적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떻게 오픈소스를 통해 부활했는가
게이머를 조물주로 만든 작은 회사의 반란
고객을 창작자로 만드는 4가지 방식

법칙 9. 조직문화에 디지털 DNA를 심어라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도 버린다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며 변화에 적응하는 전략
리뉴 블루! 타성에 젖은 조직을 깨운다

결론. 기술이 아니라 태도를 혁신하라
DT 시대에 걸맞은 마인드 혁신이 필요하다
고객가치와 조직의 미션이 우선이다
디지털 기술이 없다는 불안을 버려라
가치창출의 공식, 고객에게 배워라
변화 적응력이 디지털 경쟁력, 문화를 바꿔라
거부감을 잠재우는 포용적 리더십이 필요하다
나무와 함께 숲을 보라
소규모 기업과 자영업자에 대한 제언 : 디지털로 생각하라

에필로그


느낀 점

책의 제목은 "디지털로 생각하라"에 맞게 각 챕터 마무리 페이지에

우리 회사를 기준으로 어떻게 하면 디지털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를 제시함으로

글자를 읽고 이해만 하는 수준이 아니라 실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생각하게 하도록 유도하는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실제 국내외 유명한 기업에서 실행했던 내용을 사례로 알려 줌으로

디지털화, 4차 산업혁명의 어두운 터널에서 작은 빛으로 인도해 주는 것 같아 도움이 되었습니다.

 

디지털화에 대한 너무 높은 지향점보다는 현실에 맞게 아주 간단한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며,

변화하는 생물체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주 작은 것부터 시도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장에서 쉴세 없이 제품을 만드는 기업을 IT 기업으로 부르지 않지만,

그 안에서 처리되는 하나하나의 행동 및 결과는 디지털화되어야 1등이 아니더라도 살아남을 수 있으니

아주 작은 것 하나부터라도 지금 실행해야 합니다.


한 줄 평

디지털로 생각하라
~
지금 안 하면 5년 뒤엔 무엇을 하고 있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