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산 컨설팅/홈페이지

교회 홈페이지 제작을 자체적으로 한번 해 볼까? - 한번 더 생각해 보자

by 대디동동 2023. 10. 25.
728x90

교회에 출석하시는 분 중에는 홈페이지와 관련한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있고,

대형교회는 전산팀 또는 미디어팀이 있어서 홈페이지, 방송, 포스터, 인쇄물 등을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좋은 분들을 통해서 자체적으로 교회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싶어 하는 교회가 있다.

자체 제작의 장점은

1) 홈페이지 제작 비용이 들지 않고, 

2) 교회가 원하는 콘셉트와 디자인으로 만들 수 있으며,

3) 직접 참여에 따른 동기부여로 만족도, 관심, 참여도가 높다는 점이다.

 

하지만, 자체 제작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한 번 더 고민후 결정하시라고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단점으로 인해 장점이 부각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교회 홈페이지 자체 제작할 경우 어려운 점을 설명하니 끝까지 읽고 결정하길 바란다.


자체 제작의 단점

첫 번째, 완성도 및 디자인 퀄리티가 낮다.

교회에서 열심히 노력하시는 분들에게 너무 가혹하고 직설적으로 표현한 것은 아닐까 걱정되기도 한다.

하지만, 실제 완성된 홈페이지를 보면 안타까울 때가 많다.

 

작업하시는 분들의 실력 낮아서라기보다는 교회에서 여러 업무를 병행하다 보니 집중을 할 수 없는 것이

낮은 퀄리티의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일주일에 1~2회 회의를 통해 참고 사이트를 수집하고, 트렌드 분석하고, 결정하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에이전시 업체의 인력과 비교하는 것도 애초에 무리가 있는 일이다.

두 번째, 만든 사람이 그만 두면?

생각하고 싶지 않은 문제지만 실제 교회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등 대부분의 회사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우리는 하나님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저런 상황과 환경에 의해서 흔들릴 수밖에 없다.

 

교회 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고, 실제 이와 같은 상황으로 자체 개발 후

업체를 통해서 다시 제작하여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거나 팀을 없애고 유지보수만 해줄 업체를 찾지만,

자기들이 만들지 않은 것을 수정해 주려는 업체를 찾기는 너무 어렵다.

설령, 어렵게 유지보수 해 줄 업체를 구해도 관리 비용이 비싸지는 건 당연하다.

 

전문 업체에 맡기면 그 회사가 망하지 않는 이상 어떻게든 돌아가게 할 수 있다.

세 번째, 오류가 많아도 수정이 늦어도 뭐라 말할 수 없다.

뭐라고 심하게 말 할 수 없다. 교회라서 특히 더 주의해야 한다.

최대한 상처 주지 않도록 조심해서 부탁해야 한다.

 

더 설명하지 않아도 다 아실 것 같아서 부연하지는 않겠다.


이번 게시물은 너무 직설적으로 표현해야 해서 마음이 조금 불편하다.

하지만, 실제 자체 제작을 했던 교회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알려 드리니

혹시 홈페이지를 자체 제작하려 한다면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대디동동은 개척교회, 미자립 교회 및 관련 단체 등 교회 전산화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 또는 daddydongdong@kakao.com 으로 메일 보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