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책

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 - 커뮤니티가 중요해

by 대디동동 2023. 8. 23.
728x90

안녕하세요. 대디동동입니다.

최근에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책에 대해서 읽고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퍼스널 브랜딩 정의

퍼스널 브랜딩이란?

개인 브랜딩(Personal branding)은 자신의 영역에서 신용도를 올리고 차별성을 두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커리어에서 우월해지고 영향력을 키우며 더 큰 영향력을 가지기 위한, 의식적이고 의도적인 노력이다. 이러한 개인브랜딩의 궁극적인 목표는 대중(public)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돈을 벌기 위함이다.

1999년 마케터 Karl D. 는 '당신의 브랜드는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당신과 관계를 맺으면서 갖게 되는 감정 등 총체적인 경험을 말한다'라고 그의 저서에서 정의했다. 개인브랜딩은 각종 사회스캔들에 휘말리거나, 모호성에서 벗어나기 위해 유명인들이 자주 쓰는 전략이기도 하다.
- 출처 : 나무위키

이러한 브랜딩의 개념은 대기업 및 대부분의 사업체에에서 기본이며,

이 퍼스널 브랜딩이 가장 잘 쓰이는 곳이 유튜브, 인스타 등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브랜딩을 하느냐가 성공에 필수적인 개념이 되었습니다.

 

요즘 밀리의 서재를 통해서 읽은 내용을 잠깐 소개하겠습니다.

 

 
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
아늑한 매장, 특별한 소비 경험, 다정한 만남의 장……. 영화 속 가게처럼 완벽한 사업이 가능할까? 영화 속 가게를 보며 우리는 사업의 환상을 키운다. 수원왕갈비통닭이라는 특별한 메뉴 하나로 단숨에 SNS 인기 맛집이 된 〈극한직업〉의 ‘형제치킨’, 인생의 가장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시작한 푸드 트럭으로 전국을 돌아다니며 온갖 지역 주민의 환영을 받는 〈아메리칸 셰프〉의 ‘엘헤페 푸드 트럭’, 골목 구석에 자리 잡고 있지만 음악을 사랑하는 마니아층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의 오래된 레코드 가게 ‘챔피언십 비닐’……. 이런 성공 스토리가 영화 속에서만 등장하는 특별한 가게의 이야기라고 생각하는가? 이 가게들에는 맞춤형 마케팅 비결이 존재한다. 작은 가게에 꼭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깨닫는다면, 현실에서도 누구나 이처럼 매력적인 가게를 갖출 수 있다.
저자
정나영
출판
청림출판
출판일
2023.06.21

 

이 책은 15개의 영화 속 작은 가게를 통해서 해당 가게의 상황, 문제, 개선 방향에 대해서

안내해 주는 내용입니다.


목차

1장 내 가게는 가족이다 국제시장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 MD와 VMD

2장 노인의 세계에는 원칙이 있다 앙: 단팥 인생 이야기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2 스토리텔링 마케팅

3장 가격을 지배하다 극한직업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3 메뉴 엔지니어링

4장 모퉁이 서점이 살아남는 법 유브 갓 메일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4 독립서점의 3C

5장 골목을 디자인하다 빵과 수프, 고양이와 함께하기 좋은 날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5 목표 고객 선정, STP

6장 SNS 마케팅의 순기능 아메리칸 셰프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6 소셜 미디어 마케팅

7장 고객을 아는 가게 초콜릿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7 개인화 마케팅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8 감각 마케팅

8장 사라지는 동네 슈퍼 살리기 장수상회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9 브랜드 마케팅

9장 이웃과 연대하다 세상의 끝에서 커피 한 잔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0 결정적인 15초, MOT

10장 전통과 현대화의 간극을 잇다 미나미 양장점의 비밀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1 리테일 테라피

11장 마니아를 위한 가게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2 니치 마케팅

12장 지극히 이국적인 현지화 카모메 식당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3 현지화 마케팅

13장 특별한 경험을 팔다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4 경험 마케팅

14장 쇠락한 마을을 지키다 바다의 뚜껑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5 입지 선정 결정 요소

15장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법 와인 미라클
 -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6 크라우드소싱 마케팅

느낀 점

영화를 소재로 하여 독자에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점이 아주 좋았습니다.

다만, 해당 영화를 다 알지 못한다면 반대로 쉽게 몰입이 되지 않는 점도 있습니다.

각 가게마다 제안 방안을 제시해 주는 것이 아주 좋으나 그 방법이 비슷하게 반복되는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아마도, 영화-제안 순으로 콘셉트를 정해 놓아서 그렇게 하신 것 같지만

비슷한 내용이 계속 반복되어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작은 가게에 대한 브랜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충분히 제공해 주니 한번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각 장의 마무리되는 부분만 읽으셔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줄 평

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

한줄평

커뮤니티를 구축해 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