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디동동의 동코딩동 시간입니다.
이전 게시물부터 code.org (코드닷오알지)에 대해서 시리즈 형식으로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코딩 교육에 대한 이전 게시물을 먼저 보시면 좋을 것 같아 이전에 작성한 게시글의 링크를 걸어 놓겠으니
혹시 보지 못하셨다면 한번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023.07.28 - [코딩강좌/코딩교육] - 대안학교, 홈스쿨링 학생에 대한 코딩 교육
2023.08.01 - [코딩강좌/코딩교육] - 온라인 코딩 교육 사이트 알아보기
코드닷 오알지 소개
블록코딩
이번 시간에는 블록 코딩으로 학습하는 화면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현장에서 지도를 할 경우 호기심 많은 아이들로 인해 알려주기 전에도
스스로 이해하고 먼저 실행하는 것을 보면 교사 및 부모님 께서 지도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뒤로 갈수록 난도가 있어서 코칭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코딩 교육을 모르던 시절의 교사 및 부모 입장에서는 처음 접하는 것이라서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실 테니
최대한 쉽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마인크래프트
아래의 이미지는 Hour of Code 중 인기 있고 게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마인크래프트(Minecraft)를 이용해서 만든 코딩 교육입니다.
처음 클릭할 경우, 해당 과정에 대한 설명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서 알려 줍니다.
그 후 실제 게임하는 것처럼 게임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을 해 놓았습니다.
이렇게 캐릭터를 선택하면 code.org의 메인 코딩 교육화면이 나타납니다.
이해하기 편하시도록 아래 이미지에 번호를 표시해 두었으니 해당 번호를 참고하셔서 읽어 주시면 됩니다.
학습방법 안내
1번 : 학습단계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처음에는 쉬운 문제부터 조금씩 어려워지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링크가 원형일 경우는 문제를 해결하는 화면이고,
다이아몬드의 경우에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알아야 되는 내용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2번 : 문제를 제시하고 5번의 실행을 누르면 초기에 선택한 캐릭터가 4번 항목에 설정한 대로 움직입니다.
3번 : 이곳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택하는 명령어가 있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 & 드롭하여 4번 창의 다른 명령어 밑으로 놓으면 됩니다.
4번 : 3번에서 선택한 명령어를 순차, 선택, 반복 등 작업을 하여 실행하도록 하는 명령어 목록입니다.
5번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명령어를 조합 후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2번 화면에서 캐릭터가 해당 명령대로 움직입니다.
실행하게 되면 버튼이 "처음상태로" 바뀌게 되는데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을 경우,
"처음상태로" 클릭 후 3번, 4번 과정을 수정 후
다시 실행하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6번 : 문제를 제시하고, 힌트를 제공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안내 창입니다.
마우스로 경계 부분을 조절하여 창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7번 : 레벨이 높아질수록 코딩 블록이 많아지고 복잡해지는데 해결이 잘 안 될 경우,
현재 진행하는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8번 : 블록(명령어) 개수를 제한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2/3라는 의미는 앞의 2는 현재 사용된 블록의 개수, 뒤의 3은 최대한 사용할 수 있는 블럭의 개수입니다.
초과해도 문제 해결이 가능하지만 해당 개수 이내로 블록을 조합해야 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하며
이를 인지 시켜 주어야 최대의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안내
그럼, 첫 번째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6번의 안내를 참고하시면 금방 해결이 가능합니다.
캐릭터를 이동하여 상자를 얻으면 되는 간단한 문제로
해당 캐릭터로부터 상자까지 이동하게 하려면 3번 항목에서 앞으로 이동을 시켜야 합니다.
거리가 3칸 정도 되는 최종 블록은 실행-앞으로 이동-앞으로 이동하면 되겠죠?
그 후에 5번의 실행을 누르면 캐릭터가 이동하고 미션은 완료됩니다.
완료가 되면 다시 해볼 것인지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인지 선택하여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총평
실제 한 번만 해보시면 더 이상 설명이 무의미할 만큼 쉽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저학년 위주의 코딩 수업 진행이 가능하며,
고학년의 경우 이 방법 말고 동일하지만 실제 프로그래머처럼 코드를 타이핑하여 입력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 방법은 다음 게시물을 통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실제 code.org 화면을 통해서 코딩 교육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엔트리, 스크래치 또한 위와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하지만
계속 진행할수록 단계적 학습 구성의 완성도가 큰 차이를 보입니다.
코딩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경험자이며 현업 개발자로서 대안학교 및 홈스쿨 학습에 대한
코딩 교육으로 적극 추천 드립니다.
그럼, 다음 게시물에서는 더욱 좋은 내용을 전달하도록 준비하여 만나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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