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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책

당신이 변하지 않으니 퇴사하겠습니다 - 미안하다. 사표는 거둬주면 안되겠니?

by 대디동동 2024.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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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대디동동 북 리뷰 시간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은  유경철 님의 "당신이 변하지 않으니 퇴사하겠습니다"입니다.


직장에 다닌다면 마음속에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게 "사표"라고 하더군요.

저 또한 그러한 마음으로 다녔고, 다니고, 다닐 예정입니다.

 

 

2022년 잡코리아의 '직장인 퇴사 이유'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20대 직장인 퇴사 이유
1위 적성에 맞지 않는 업무 - 44.0%
2위 조직문화가 맞지 않음 - 32.0%
3위 연봉에 만족하지 못함 - 30.0%

 

30대 직장인 퇴사 이유
1위 연봉에 만족하지 못함 - 38.5%
2위 상사·동료와의 불화 - 31.6%
3위 회사의 비전이 낮아보임 - 29.9%


연봉과 워라밸이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나, 

개인의 적성, 조직문화와 회사의 비전이 세대별 퇴사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지만,

 

2020년 잡코리아와 알바몬 조사에 따르면 

 

숨긴 퇴사 사유 

1위 직장 내 갑질 등 상사·동료와의 갈등 - 65.7%

2위 기업문화·조직문화가 맞지 않아서 - 62.6% 

 

실제적 퇴사 사유는 동료(선,후배)와의 관계로 인해 퇴사하는 경우가 압도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상황을 겪었고, 겪어왔고, 겪을 예정이고,

그러한 상황을 회피해 보고자 읽은 책이 "당신이 변하지 않으니 퇴사하겠습니다"입니다.


 

 
당신이 변하지 않으니 퇴사하겠습니다
시대의 변화로 모든 것이 디지털, 비대면으로 바뀌고 있지만 결국 함께 일하는 것은 사람이다. 이 책, 《당신이 변하지 않으니 퇴사하겠습니다》에는 직장 내에서 소통과 인간관계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사례와 솔루션이 담겨 있다. 몇 번이고 탐독하고 꾸준히 참고해, 회사에 출근하는 일이 진정으로 즐거워질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
유경철
출판
마음의숲
출판일
2021.01.18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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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6

1장 상사에게 직원이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부장님, 제 말 좀 끝까지 들어주세요: 자세히 듣지 않고 말을 끊는 상사 17
팀장님 말 너무 많지 않아요?: 직원들과 대화를 많이 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진 상사 28
부장님, 그렇게 하시면 안 될 것 같은데요: 부정적 피드백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사 34
팀장님, 이게 ‘윈윈’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건설적 대립을 통해 좋은 성과 내기 45
차장님, 주어 좀 빼먹지 마세요: 대화할 때 생략과 왜곡을 하는 사람과의 소통 52
선배님, 마음대로 하지 마시고 제 말 좀 들어 보세요: 인지 편향을 가진 사람과 일하는 법 56
진짜 팀장님 말대로 해도 되나요?: 옳지 않은 지시를 들었을 때 62
팀장님, 이거 급한 건인데……: 임원의 결정만을 기다리는 상사 67
어차피 본부장님 마음대로 하실 거면서: 답정너 상사 72
그래서 내 업무가 정확히 뭔데?: 업무 지시를 명확하게 하지 않는 상사 79

2장 직원에게 상사가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내가 공감 능력이 없다고?: 상사가 공감 능력을 키우는 방법 89
피드백 제대로 해주고 있는 거 맞겠지?: 피드백을 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99
업무 진행 상황 공유 좀 합시다: 혼자 일 처리를 하려고 하는 직원 104
요즘 무슨 고민 있어요?: 직원들의 고민을 끄집어내는 방법 108
쟤랑 성격 진짜 안 맞아: 성격이 달라서 함께 일하기 싫은 직원 113
저 사람 일은 언제 해?: 일보다 사교에 더 집중하는 직원과의 소통 124
이 대리 또 땅 파고 있네: 사기가 떨어진 직원에게 동기 부여하는 방법 130
김 대리한테 확인 안 해 봤어요?: 업무 공유가 되지 않을 때 136

3장 90학번과 09학번이 잘 지내는 방법

내가 꼰댄가?: 밀레니얼 세대, Z세대와 대화하기 143
워라밸이 제일 중요하다구요: 밀레니얼 세대, Z세대가 생각하는 일의 의미와 가치 150
나 때랑 업무 방식이 많이 다르네: 밀레니얼 세대, Z세대가 일하는 방식과 특징 157
꼰대스럽지 않게 알려주고 싶다!: Z세대와 수월하게 일할 수 있는 코칭의 기술 165
부장님이랑 과장님 또 싸웠나 봐: 상사들 사이에서 슬기롭게 일하는 방법 174
김 과ㅈ…… 후배님!: 나이 많은 후배를 대하는 법 179

4장 슬기로운 사내 대화법

대화를 어떻게 이끌어야 할지……: 대화 시작 잘하는 법 187
당근과 채찍을 적절하게: 긍정적인 피드백과 건설적인 피드백 194
혼내는 건 OK, 화내는 건 NO!: 혼 vs 화 205
저 사람 말투 왜 저래?: 상대방의 말투 때문에 화가 날 때 210
저 팀이랑 같이 일 못하겠어: 다른 팀과 협업할 때 214
과장님, 그렇게 말씀하시면 저 속상해요: 상대에게 상처주지 않는 비폭력 대화법 221
우리 팀장은 말할 때 배려심이 없어: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한 말하기 232
제 말은 그게 아니고요……: 목표 집중 대화로 의도 유지하기 242
매니저님, 사실 제 마음은요: 진솔하게 대화하는 법 246
과장님이 자꾸 나랑 A를 비교해: 각자의 성과와 역량 수준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방법 249
결론 먼저? 이유 먼저?: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업무 보고하는 법 255
이번엔 확실하게 설득할 거야: 논리적으로 밀어붙이는 스킬 261

에필로그 265


느낀 점

저자인 유경철 님은 컨설턴트, 기업교육 강사,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리더십과 소통 분야 강의를 하며 저술 활동을 하고 있으셔서 그런지

실상황에 맞는 사례를 들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재밌게 전달해 주어 쉽게 이해가 됩니다.

 

매번 하는 말이지만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내 것이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다 기억나지 않으니 목차만 보고 한 달에 하나씩만 행동하여 멋진 직장 선배님이 되길 기대합니다.

 

가슴에 "사표"를 품고 다니는 직장인들이 조금만 더 늦게 "사표"를 낼 수 있도록 

직장 경력이 10년 이상이시면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한 줄 평

에헤~ 왜 그래 또
~
내가 노력할 테니 사표를 거둬주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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